본문 바로가기
자연식품과 웰빙

관절건강을 지키는 자연식품 7가지

by dr. chorock 2023. 3. 16.
반응형

우리의 몸에서 관절 건강은 활동적인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절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운동과 휴식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식이요법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글에서는 관절 건강에 유익한 자연식품 7가지와 그들의 효과에 대하여 포스팅하고자 한다.

 

 

1. 강황

강황에는 강력한 항염 작용을 하는 화합물인 커큐민이 포함되어 있다. 약용 식품 저널(Journal of Medicinal Food)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8주 동안 커큐민 보충제를 섭취하면 골관절염 환자의 관절 통증과 경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 및 보완 의학 저널(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커큐민과 보스웰리아 보충제의 조합이 골관절염 환자의 무릎 통증을 줄이고 무릎 기능을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2. 기름진 생선

여러 연구에 따르면 기름진 생선을 섭취하면 류마티스 관절염 및 기타 염증성 관절 질환이 있는 개인의 염증과 관절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Annals of Rheumatic Diseases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3개월 동안 일주일에 두 번 지방이 많은 생선을 먹으면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의 관절 통증, 부기 및 조조 강직이 크게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임상 영양 저널(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어유 보충제에서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면 골관절염 환자의 관절 통증과 경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베리

베리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안토시아닌을 포함한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Journal of Nutrition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6주 동안 블루베리를 섭취하면 무릎 골관절염 환자의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nnals of Rheumatic Diseases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12주 동안 딸기를 섭취하면 골관절염이 있는 과체중 성인의 무릎 통증과 기능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브로콜리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화합물인 설포라판을 함유하고 있다. Journal of Nutrition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브로콜리 새싹을 14일 동안 섭취하면 무릎 골관절염 환자의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 및 식품 화학 저널(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설포라판 보충제가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동물의 관절 염증과 손상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5. 녹차

녹차: 녹차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항산화제인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다.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12주 동안 섭취하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학 식품 저널(Journal of Medicinal Food)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녹차와 운동을 함께 하면 골관절염 환자의 무릎 통증이 감소하고 무릎 기능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견과류

견과류: 견과류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건강한 지방, 섬유질 및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2년 동안 호두를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 저널(Journal of Nutrition)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4주 동안 피스타치오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개인의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 마늘

마늘: 마늘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화합물인 디알릴 디설파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Journal of Medicinal Food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12주 동안 마늘 보충제를 섭취하면 골관절염 환자의 관절 통증과 경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Journal of Nutrition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4주 동안 마늘을 섭취하면 대사 증후군이 있는 개인의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연 식품을 식단에 포함하면 관절 건강을 개선하고 관절 통증과 뻣뻣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음식을 의학적 치료의 대용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관절 통증이나 뻣뻣함이 있을 때에는 먼저 병원을 찾아 전문의사의 진료를 받아 원인과 치료법을 찾아야 하며, 자연식품 치유방법은 그 이후에 실천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